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사회 보장기본법에 정의된 4대보험가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여기에 속하는 4가지 보험은 건강, 연금, 고용, 산재보험이 되겠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보장제도란 국민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 즉, 질병이나 실업, 사망, 장애, 노령 등이 발생할 경우 이 위험요소들을 대처하고 경제생활을 보장하려는 소득보장제도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경제활동을 하다보면 관공서나 은행등에서 가끔 4대보험가입증명서를 발급해오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예전같으면 각 해당 기관에서 일일이 발급받아야 했으나 이제는 정보연계센터를 통해 한번에 쉽게 받아볼 수 있어 편리해졌습니다.

 

공인인증서와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만 갖고 계시면 쉽게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위 이미지를 보시면 각 보장제도마다 한눈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이해가 되시죠.

 

일반보험 같은 경우에는 개인이 필요에 의해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고 안할수도 있지만, 사회보험같은 경우 강제 성격이 있어 나라에서 운영하며 공동으로 부담하는 셩격도 있고, 소득분배 의미가 크죠.

 

저 같은 경우에도 예전에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재취업하기 전에 실업급여를 받은적이 있었는데요.

이 경우 고용보험의 적용을 받아 실업수당을 받게 된 것이었죠.

 

그리고 국민연금을 비롯하여 각자 시행년도는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국민들의 사회안전망제도로써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역사가 오래된 곳은 산재보험이고 1964년 최초시행, 건강보험은 1977년도에 시행되었습니다.

 

그리고 국민연금은 1988년에 만들어졌으며, 가장 역사가 짧은 고용보험은 1995년부터 운영되어 왔답니다.

 

 

 

[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활용 ]

 

 

본론으로 들어가서 증명서 발급을 위해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http://www.4insure.or.kr

 

정상 접속되셨다면, 상단 메뉴중 증명서발급(가입내역확인)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로그인 ]

 

 

 

클릭하자마자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저는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아이디가 있어 로그인을 했었는데요.

 

나중에 다시 공인인증서 로그인 절차가 필수로 필요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했습니다.

 

그러나 익스플로러의 액티브엑스 방식이다보니 불편한 점이 하나 있더라구요.

 

 

 

[ 보안 소프트웨어 설치 ]

 

 

 

 

바로, 그 다음으로 나오는 보안프로그램 설치과정이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화면캡쳐방지를 비롯하여 키보드보안 등 여러 보안프로그램 설치여부를 묻는데요.

 

이 과정이 모두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어야 계속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이미 로그인한 상태에서 다시 익스플로러를 종료했다가 다시 들어가서 설치를 하고 또 로그인을 해야 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역시 보안이 강화된 사이트의 익스플로러 ActiveX 설치방식은 너무 불편합니다.

 

어쨌거나 약간 힘들게 모든 보안프로그램설치를 한 뒤 다시 접속하시면 됩니다.

 

 

 

[ 가입내역확인서 신청 ]

 

 

위 이미지는 양식 작성 청구서화면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일반 가입자일 경우 개인용을 선택하신 뒤에 양식내용을 채우시면 되구요.

 

사업자용 가입내역을 발급받고자 할 때는 사업장용부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 항목에 대해 도움말을 제공하고 있으니 어렵지 않게 신청서 작성을 하실 수 있겠죠.

 

필요하신분들은 잘 활용하시구요. 이렇게 조회된 증명서를 프린터해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성의껏 답변 드릴께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