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마이카를 운영하면서 신경써야 될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정기적으로 돌아오는 자동차검사기간조회인데요.

 

해당 날짜에 검사를 하지 않으면 별도로 과태료과 부과 되기 때문에 꼭 체크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저 같은경우에도 2010년도 신차를 구입하고 나서 지금까지 크게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었는데, 우연히 년수계산을 해보니 4년이 가까워지더라구요.

 

물론 우편물통보가 오기전, 인터넷으로 쉽게 자동차검사기간조회를 편리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도 직접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알아봤는데요.

 

회원가입절차만 잘 진행하신다면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러나, 직접 해보니 불편했던 점은 회원가입할 때 액티브엑스(ActiveX) 설치관련이 타 사이트에 비해 많이 번거로운게 사실입니다.

 

인터넷으로 조회에 앞서 각 자동차구분별로  유효기간이 다릅니다.

 

우선 표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차종의 목적별 유효기간 정리 ]

 

 

 

일반적으로 영업용이 아닌 자가용으로 이용하실 때는 2년마다 한번씩 기간이 돌아옵니다.

 

단, 신차인경우에는 최초검사시기는 4년이라는 점 참고하시구요.

 

그리고 사업용승용은 매년마다 돌아오며, 신차같은경우는 최초 시점은 2년입니다.

 

그 이외 화물차 및 차령에 따라 기간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차령이 2년이 지났고 사업용대형 화물차라면 가장 짧은 기간인 6개월에 한번씩 받아야 하는 것이죠.

 

 

[ 검사 종류 정리 ]

 

 

 

그 다음으로 검사 종류를 아셔야 하는데요.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신규검사로써 이는 우리가 신차를 살경우에 하는게 아니라, 특수목적에 이용할 경우 하는 것으로써, 교육 연구목적이라든지, 차대번호가 다를경우, 기타 수출을 위해 말소할 경우, 도난당한 차를 회수할 경우 등이 이에 속합니다.

 

두번째로 정기는 위 표에서 설명해드린것처럼 일정기간 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것을 말합니다.

 

세번째, 구조변경은 차의 구조나 장치등을 변경했을 때 실시하는것을 말하구요.

 

네번째, 임시검사는 안전에 부적합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될때 임시로 하는것을 말합니다.

 

 

[ Internet 으로 조회 방법 ]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효기간조회를 하기 위해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http://www.ts2020.kr

 

정상 접속되셨다면, 위에서 빨간박스친 아이콘 보이시죠~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그 다음 이동되는 페이지를 보시면 굉장히 많은 메뉴들이 있습니다.

 

이 중, "자동차검사 날짜조회" 부분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그리고 보시는 것처럼 회원가입을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저도 기존에 아이디가 없어서 신규가입을 해봤는데요. ActiveX 설치가 약간 불편하긴 했습니다.

 

 

 

 

요즘 안그래도 개인정보 유출때문에 회원가입할 때 주민등록번호를 안쓰고 아이핀인증으로 가입했었는데요.

 

실제로  조회를 해볼려고 하니, 주민번호가 필수로 입력되어야 하더라구요.

 

결론적으로 주민번호 입력 그대로 다하고 정상 가입을 했습니다.

 

 

 

 

정상 가입하셨다면 새로 열리는 페이지를 보시면 상단 메뉴중 "자동차정보서비스" 로 이동합니다.

 

일단, 처음에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제 명의로 등록된 차가 나올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등록정보 화면에서 차넘버를 입력한 후 저장 과정을 한번 거쳐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결과가 나온 화면입니다.

 

등록번호와 주민번호 뒷자리7자리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제 차 같은경우를 보니까, 2010년 7월20일에 최초 등록을 하였고, 차기 만료일자가 2014년 7월19일로 나온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년수로 정확히 4년째가 되는 날까지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종 만료날짜로부터 전 후 한달(31일) 이내에 검사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시스템이 잘 되어있어서 점검을 할때 고객안내실에서 본인의 차량 점검상태를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점검결과, 검사소에서 간단히 정비가 가능한것은 교체하여 합격처리를 받을수 있지만, 정밀 진단이 필요하거나 정비 불량으로 불합격을 받았을 때는 재정비후 다시 진행하셔야 된다는점 알아두시구요.

 

모르고 유효기간을 지나치지 않도록 인터넷으로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평소 차량관리를 잘 하셨다면 큰 문제없이 통과될 경우가 많으니 참고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