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증명서중에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또는 건축물대장등은 동사무소에 가지 않고도 민원24시 사이트를 통해 손쉽게 발급 받을 수 있었죠.

 

그러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동사무소에 직접 가야 했습니다. 

지금도 그럴까요? 이젠 민원24시를 통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정부민원포털을 통해 쉽게 발급받을수 있어 편리합니다.

 

기본적인 가족관계 뿐만 아니라,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등 내용을 조회, 발급가능합니다.

실제 발급서비스는 법원에서 제공하고 있는점 참고바랍니다.

 

그 방법에 대해 직접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나 다음에서 "민원24시" 를 검색해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아래를 잘 따라하시면 됩니다.

 

 

맨 처음 홈페이지 좌측에 있는 로그인창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후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이미 민원24시에서 공인인증서등록 과정을 거친분들만 이용가능한 메뉴입니다.

만약 아이디가 없다면 무료 회원가입을 합니다.

 

참고로, 아이디가 가입되어 있어야, 공인인증서 등록절차도 진행이 됩니다.

 

 

 

저도 기존에 회원가입은 되어있었지만, 이번 기회에 공인인증서등록을 완료하였습니다.

 

평소 은행 인터넷뱅킹에 사용되는 인증서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하셨다면, 상단메뉴중 민원신청 -> 인터넷발급민원 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첫번째 라인, 인터넷전체민원을 클릭하고 들어가셔도 됩니다)

 

 

 

 

 

그 다음순서로 위와 같은 민원신청화면이 열리는데, 수십가지 이상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수동으로 찾기가 어려우니 상단 검색창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를 입력후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결과가 아래와 같이 나왔나요??

 

 

 

만약, 이곳에서 증명서를 찾지 못했다면, 아래와 같이 좌측 메뉴를 "인터넷 전체민원" 을 클릭 한 뒤 똑같이 검색하시면 결과값이 2건이 나올것입니다.

 

 

 

 

계속 진행하여, "신청"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온라인발급이 가능한 시점은 2013년 3월4일부터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신청으로는 본인의 증명서만 가능하며, 4가지 증명서에 관해 각각의 탭으로 분리되어 있으니 원하시는 양식을 신청하여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각 증명서마다 나오는 인적사항 및 기지내용이 다르니 잘 살펴보셔야겠죠?

 

그리고, 한가지 알아두실 점은 인터넷을 통한 발급신청은, 주민등록등본같은경우 바로 출력까지 가능하지만, 가족관계증명서는 일반우편, 또는 등기우편으로 받는 것입니다.

 

만약, 직접 출력을 하고자 할때는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http://efamily.scourt.go.kr) 을 이용하셔야 되는점 참고바랍니다.

 

 

 

 

만약, 여러 건을 신청하고자 하면, 바구니담기에 넣은다음 한꺼번에 신청, 결제하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1,000원이며 우송료 및 부가수수료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보통 수수료비용의 4% 정도되므로 몇십원 단위가 되겠습니다.

 

결제방식도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ARS결제 모두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 방법 소개 ==> http://imrich.tistory.com/978

 

이렇게 편리하게 동사무소에 가지 않고, 직장이나 집에서도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듯 프린터로 바로 출력해서 뽑아서 사용하는게 아닌, 우편배달을 통한 실제 증명서를 받는것이기 때문에 긴급하게 필요하실 때는 직접 가셔서 발급받는게 좋겠죠?

 

마지막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 모두 시원하게 보내세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