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이상기온으로 불볕더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심야시간에도 열대야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저희집만 해도 매년 여름에 에어컨 켜는 횟수가 손에 꼽을 정도였는데 올해는 에어컨을 켜지 않고는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날씨가 덥네요.

 

그러나 더위도 더위지만 요즘 폭증하는 전기사용과 엎친데 덮친격으로 전기를 생산해내고 있는 발전설비의 고장으로 인해 전력 예비율이 5~10%도 안된다고 합니다.

 

당분간 전국적으로 폭염이 계속된다고 하는데, 전력 예비율이 더 떨어진다면, 대정전(블랙아웃) 사태가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블랙아웃이란 전기를 공급하는 양보다 사용량이 더 많을 경우, 전국적으로 정전이 되는 사태를 말합니다.

 

대정전이 되면, 자연재해 이상으로 큰 재앙이 되며, 지하철은 물론 신호등, 은행, 에어컨 전기로 움직이는 모든것이 멈춰버려 그야말로 암흑천지가 되는 것입니다.

 

생각만 해도 끔찍한데요. 이렇게 어쩔수 없이 전기수요가 많을때는 가정에서든 직장에서든 전기를 조금이라도 절약하는 행동으로 움직여주는게 좋을 듯 합니다.

 

사실, 가정에서 전기를 절약해봤자 얼마나 도움이 되겠어..라고 생각하실지는 몰라도 십시일반 쌓이고 나면 그것도 예비전력 상승에 효과를 보일것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1년 9월 15일 전국적으로 정전사태가 있었습니다.

 

9월달이라는 숫자에 불구하고 대규모 정전사태가 있었던 이유는 예비전력량을 여름에 비해 적게 설정해놓았었고 설상가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전국적으로 전기사용이 급증하면서 예비전력은 바닥이 났고, 결국 전국적인 블랙아웃을 피하기 위해서, 순환전력공급을 시행했었습니다.

 

이 때 논란이 좀 있었지만 결국 정전과 같은 큰 사태는 피할수 있었습니다.

 

대정전은 대한민국의 모든 전기가 OFF 되는것이고 2011년도에 시행했었떤 순환전력공급제는 강제로 돌아가면서 지역단위로 일부 정전을 시켰었답니다.

 

다행히, 큰 사고없이 그 시기를 넘길수 있었고 전화위복의 기회를 삼게 된 것이죠.

 

 

 

 

 

한전 사이버지점을 통한 전기요금조회 방법입니다.

 

KEPCO 바로가기 ==> http://cyber.kepco.co.kr/

 

홈페이지 상단 사이버지점을 클릭한뒤 개인과 법인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조회하고자 하는 곳의 조회.납부를 클릭합니다.

 

별도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검색조건으로 2가지가 나오는데, 전기요금명세서에 나오는 고객번호와, 전기요금명의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고객번호를 모른다면, 시도단위 지역을 선택한후, 성명, 주민번호만 입력해도 됩니다.

 

 

 

 

 

조회가 가능한 관할구역표입니다. 잘 보시면 모든 지역에서 가능한게 아니고 시.도 단위로 조회가 안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지역도 관활구역에 포함되지 않고 있네요.

 

그리고 조회가 가능한 요금은 공동청구되는 아파트나 오피스텔등은 되지 않으며, 단독주택만 가능합니다.

아파트에 거주하고 계시다면, 아파트관리사무소등을 통해 알아보셔야겠죠.

 

또한 요금청구가 되지 않는 월은 확인이 안됩니다.

 

그래서 저희 시골집의 7월달 전기요금조회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간단한 고객정보가 나오는데 상세를 클릭하면 위 표에서 보시는것처럼 주택용전력에, 저번달의 전기사용량과 지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요금조회가 가능합니다.

 

아시다시피 요금청구는 누진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으로 사용하게 되면 요금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요금을 떠나서, 요즘같이 전력수급이 어려울때는 좀 더 아껴쓰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여름철 전기절약하기 위해서는 실내온도를 26도 이상으로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가장 전기사용이 많은 시간대(오후 2시~5시)에 줄이는게 좋구요.

사용하지 않는 전기플러그도 제거해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가정에서 컴퓨터본체나 모니터에 계속 전기가 꽂아있는 경우가 많은데 멀티탭등을 이용해서 사용하지 않을때는 OFF 하는게 좋겠습니다. 

 

한전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전기요금 계산기도 활용해보면, 주택용에 맞는 기본요금과 대가족요금 대상여부등을 체크한 뒤, 전력사용량에 따른 청구요금을 계산해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여름철 폭염으로 어려운시기 대규모 정전이 발생되지 않도록 현명하게 대처해야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