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평소 운전면허 취득할때나 피선거권이 생기는 나이를 기준으로 할 때, 만 나이 기준으로 공지가 되는데요. 이는 같은 년생이라도 태어나는 월이 1월과 12월로 봤을때 최대 11개월이라는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형평성 고려차원에서 표준 나이 기준을 잡은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1년에 한번씩 자동차보험을 계약할 때 생일이 도래하기전에 보험계약을 해야하기 때문에 항상 만 나이로 표시가 되는데 실제 나이보다 2살이나 적게 나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태어나면서 한살을 먹기 때문에, 만약 12월 30일이나 31일이 생일이라면 하루나 이틀 뒤에 바로 2살이 되어버리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초등학교 입학도 빨리가면 7살에도 갈 수 있었는데, 이제는 8살이 입학표준나이가 되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오늘 알아볼 내용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만 나이 계산기 활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알아둘 내용은 자신이 알고 있는 나이를 기준으로 생일이 지났는지? 지나지 않았는지만 알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통해 직접 시연해보겠습니다.

 

 

[ 기준일으로 본인 생일이 지나지 않았을 경우 ]

 

 

 

네이버 만 나이 계산기 바로가기

 

위 링크를 통해 들어가시면 위와 같이 본인의 출생일과 기준일을 입력하신후 계산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서 출생일에 1980년08월08일일 경우 오늘 기준일을 선택후 계산해보면 만 32세라는 결과값이 나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냥 쓰는 1980년생의 나이는 현재 34살이죠.

 

그렇다면, 아래 결과를 다시 보겠습니다.

 

 

 

[ 기준일이 본인의 출생월일보다 클 경우 ] 

 

위와 같은 똑같은 생일인 8월8일이며, 8월9일 기준으로 봤을 때, 만33세라는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결국, 조회 또는 알아보고자 하는 날짜기준으로, 생일이 지났다면 현재 본인나이에서 한살만 빼면 되고, 생일 전이라면 두살을 빼면 본인의 만 나이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에 우리나라에서 만 나이 제한 기준이 되는 몇가지 소개안내가 있습니다.

평소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정보들로 되어 있습니다.

 

운전면허 취득나이는 만 18세 이상,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 관란가능은 만 18세이상, 군대 입대 가능나이는 만 18세 이상, 9급 공무원 지원 가능나이는 만18세 이상, 투표가능한 나이는 만19세가 되겠습니다.

 

좌측 달력화면에서 "음력표시"를 클릭하면 각 날짜의 음력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재미있는 양음력변환 

 

 

이외에도 몇가지 유용한 기능이 있는데요. 양음력변환 탭을 클릭해보면, 양력에서 음력 또는 음력에서 양력변환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저희때만 해도 음력으로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을 정할 때가 많았는데 요즘은 양력을 주민번호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집 아이들 2명도 모두 양력생일로 주민등록번호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1980년도 8월8일의 음력날짜를 변환해보니, 평달이며 6월 28일이라는 계산값이 나왔네요.

 

 

 

또하나, 특정 기준일을 기준으로 기념일이나 D day 를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1988년 8월8일이 본인생일이라면 자신이 태어난 날로부터 10,000일이 되는날을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10000이란 숫자를 입력후 계산해보면 2015년12월24일이 기념적인 10,000일이 되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수능시험 D Day 를 계산할때도 수능시험일을 기준년월일로 정한다음, D 100을 입력하면 수능100일전 날짜를 알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험을 들 때도 나이가 한살이라도 더 많으면 사망, 사고 등 위험이 커져서 보험료가 조금이라도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 보험나이라는게 있는데, 엄마뱃속에서 6개월을 먹었다고 생각하는 나이죠.

계산법도 (현재년월일 - 태어난년월일 + 6개월) / 365 = 보험나이(소숫점 절삭)

 

이왕 보장성보험 가입등을 준비중이라면 네이버 만나이계산기등을 잘 활용하신뒤, 플러스 6개월을 하면 되는것이구요 보험료가 오르기전에 가입하시는게 유리하겠죠?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