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가 지금껏 15년 넘게 직장생활을 하면서, 별로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은 점이 있다면 바로 급여통장 선택부분인데요.

 

요즘 각 은행의 금융상품은 저마다 금리우대는 물론 다양한 혜택이 많은 상품을 내놓고 있는데 저는 일반 예금통장을 주급여통장으로 한 뒤, 단순 입출금통장으로만 활용해 왔었습니다.

 

사실 그전에는 요즘 인기가 많은 CMA통장이나 재형저축과 같은 상품이 없었기 때문에 당연한것인지도 모르죠.

 

우연히 저희 회사 앞에 있는 기업은행에 들러 일을 보다가 IBK 급여통장 추천 안내장을 봤었는데, 일반 입출금 예금에도 금리우대가 적용되는가 하면, CD기같은 자동화기기 출금수수료까지 면제되는게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사실 그전까지만해도 기업은행은 일반인들이 아닌 중소기업을 상대로 한 영업을 하는 인식이 강했었는데, 은행 이름을 중소기업은행에서 IBK 기업은행으로 바꾸고, 또 서민들에게 친근감이 좋은 송해선생님을 CF 모델로 발탁함으로써 서민 누구나 거래가 가능한 은행이미지로 잘 바꾼 사례로 꼽히고 있죠.

 

 

 

IBK 급여통장 추천 이유

 

금리 우대  방법을 내맘대로 선택하는 맞춤식 통장입니다.

총 3가지의 금리우대 방식이 있는데, 그 중 하나를 본인이 직접 선택하면 됩니다.

 

 

 

1. 소액우대형 : 연 3.2% 금리가 적용되며, 50만원이하는 연3.2%, 50만원 초과시에는 고시이율이 적용됩니다.

   말 그대로 보통 월급이 들어오면 대부분 자동이체 등으로 하루에 거의 바닥날정도로 소진되죠.

   이렇게 통장잔액이 50만원 이하의 소액이 유지될때 선택하시면 좋은 방식입니다.

   그러나, 잔액 자체가 월50만원 미만의 소액이기때문에 실제로 3.2% 금리가 적용된다 하더라도 이자 자체 금액은 적습니다.

 

 

2. 재테크1형 : 연 1.7% 금리가 적용되며 매일 최종잔액중 50만원 이하라면 고시이율이 적용되고, 50만원 초과에서 500만원 이하까지는 세전 연 1.7%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500만원 초과는 마찬가지로 고시이율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1형은 50만원~500만원 사이를 유지하는 이용자에게 좋습니다.

 

 

 

 

 

3. 제테크2형 : 이 상품은 통장잔액이 큰 금액을 유지할 때 유리한 방식입니다.

   500만원 이하는 고시이율이 적용되며, 500만원에서 2,000만원 이하는 연 2.4%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오히려 2,000만원 이상은 고시이율 연0.1%가 적용됩니다.

 

이렇게 본인의 통장 잔액 성격에 맞게 직접 금리우대방식을 선택해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만약, 가입시 특별히 우대유형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기본으로 소액우대형으로 가입되며, 월1회에 한하여 변경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고시이율은 세전 연 0.1% 밖에 되지 않습니다.

 

 

 

 

똑같은 조건이라면 혜택이 더 많은 곳으로 찾아 가입하시는게 좋습니다.

CMA통장도 인기가 많은 상품중 하나로써 장단점을 직접 비교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면 일주일 단위로 이자를 평가해서 지급하는게 장점이죠.

금리 또한 고금리를 받을수 있답니다.

 

 

 

특별한 금리우대 조건

 

신규가입 특별우대로써, 직전3개월간 2개월 이상 급여이체실적이 있는경우, 최초 신규일로부터 3개월 말일까지 당월 우대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신규가입 특별우대 수수료 면제조건

 

직전 3개월간 2개월 이상 급여이체 실적(월 50만원이상)이 있는경우에 한합니다.

타행 자동화기기 출금수수료도 면제되지만, 전월 신용 또는 체크카드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거나 전월 적립식예금 자동이체 10만원 이상 또는 전월 지로/공과금 자동이체 3건이상 실적이 있을경우에 면제조건이 됩니다.

 

 

면제대상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행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 및 타행 점내 자동화기기 이용시 출금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텔레뱅킹,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전자금융 이용수수료가 면제됩니다.

타행자금이체와 같은 납부자이체 수수료도 면제되구요.

 

 

 

 

 

처음 출시되자 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재형저축인데요. 기업은행에서는 7년 고정금리형과 3년 고정금리형이 있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월급통장과 생활비 자동이체통장등을 같은것으로 이용하고 있어, 월급때 들어오는 돈과 입출금되는 내역등을 관리하기가 중구난방이며 잘 관리도 안되는게 현실입니다.

 

재테크의 시작은 나의 씀씀이 파악과 실제 지출되는 성향과 지출내역등을 미리 계획하고 있어야 합니다.

효율적인 지출을 위해 월급통장과 생활비통장등을 구분해 관리하는게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월급은 늘어나지 않아도, 이왕이면 금리를 조금이라도 더 받는상품으로 갈아타고 알뜰하게 소비생활을 한다면 건전한 금융생활과 더불어 안정적인 재테크의 기틀을 잡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