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가 예전에 운전면허 취득나이가 되지 않았을때, 운전이 그렇게 하고 싶어서 집에 있는 아버지 오토바이를 몰아본적이 있었는데, 그렇게 재미있을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정식 면허가 없는 상태에서 운전하면 안되는것이었죠.

고등학교 때는 오토바이면허증은 접수만 하면 거의 100% 발급해줄때가 있었는데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그렇게 세월이 흘러 저같은 경우 자동차면허를 군대 외박나와서 면허시험장에 시험보러 갔었는데, 당일 오전에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오후에 코스시험을 합격하여 바로 면허증을 발급받았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도로주행같은것이 없었기때문에 비교적 쉽게 자격증을 딸 수 있었는데, 요즘은 학원도 다녀야되고 비용은 물론 여러가지로 공을 들여야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오늘 알아볼 정보는 오너드라이버가 필수로 소지하고 다니는 운전면허 취득절차 및 학과 주행시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응시자가 시험을 봐야하는 종류 3가지에 대해 알아보죠.

 

여기서 말하는 3가지 시험은, 학과시험, 기능시험, 도로주행시험 을 말합니다.

 

아래 도표는 기능시험 전까지의 단계입니다. (도로교통공단 참조)

 

 

[ 접수부터 학과시험까지 ]

 

 

가장 먼저 도로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교육은 보통 학과시험을 치는 당일날 시험 1시간 전까지 면허시험장에 오셔서 들으면 됩니다.

 

시청각교육으로 진행하며, 따로 들어가는 비용은 없고 필히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합격, 불합격 과정이 없고, 100% 수료 인정이 되죠.

 

참고로 각 지역의 응시교육시간은 하루에 1회~3회로 면허시험장마다 시간이 다릅니다.

꼭 시간을 체크하신후 내방하시면 되겠습니다. 미리 예약접수도 되니까 예약하고 가시면 도움되겠죠.

 

 

 

 

 

교육을 이수하였으면, 신체검사를 받고, 학과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체검사는 운전하기 위한 필수 몸 상태를 체크하는것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다 통과됩니다.

(시력, 청력, 관절 이상유무등 기본사항)

 

그리고, 준비한 칼러사진3매를 갖고 학과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아차~ 사진이 없다면 시험장에 있는 즉석증명사진기를 이용하셔도 되죠~

 

학과시험은 100% 객관식문제로 총 40문제가 출제됩니다.

주로 자동차운전에 관한 일반 지식 및 운전면허에 관한 내용등으로 이루어져있으면 시중에 파는 운전면허 책 1~2번만 가볍게 보시면 무난하게 합격을 하실 수 있습니다.

 

1종 : 70점, 2종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이 됩니다. PC를 이용한 시험이기때문에 수성싸인펜이나 기타 다른 준비물은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좋은 점은 시험 종료와 함께 합격, 불합격 결과를 알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필기시험에 불합격이 되었다면 다시 접수하신후, 다음날 시험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기능시험에서 도로주행시험 면허증 발급까지 ]

 

 

 

학과시험을 무난히 통과하고 그 다음으로 기능접수를 해야 기능시험 자격이 주어집니다.

 

기능접수는 신분증과 응시원서가 필요하며, 1,2종 보통, 대형, 특수면허 모두 15,000원 수수료이고,

원동기 5천원, 2종소형은 6천원입니다.

 

보통 별도로 기능시험날짜를 접수받게 됩니다.

 

 

 

 

기능시험은 면허학원에서 체계적으로 배우신분들은 나름대로의 규칙과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게 취득할 수 있으나, 개인 혼자 연습하다가 시험을 보시다가 기능시험에 쉽게 떨어지는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운전은 잘 하나, 7전8기로 도전하다 안되서 다시 학원수강을 하시는분들도 많습니다.

컴퓨터의 자동채점방식으로 보기때문에, 눈감아주고 이런것은 통하지가 않습니다.

 

참고로, 기능시험은  불합격 되었을경우, 3일이 지난후에 재응시를 할 수 있고, 1년에 수십번을 봐도 상관은 없으나 필기시험 합격일로부터 1년 이내에 기능을 합격하고 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필기합격 1년 유효기간이 지나면, 다시 필기시험을 봐야 합니다.

 

 

 

 

 

기능시험에 통과되면 연습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도로주행시험 전에 도로에서 운전을 할 수 있는 연습면허인데요. 기능시험이 합격되면 바로 도로주행을 접수한 다음, 몇 일 시간이 있을 때 도로연습을 하면 되겠죠.

 

보통 운전면허 학원을 다니셨다면, 일사천리로 진행하고 싶어하시죠.

유효기간이 1년이기 때문에 정말 운전이 익숙해질때까지 천천히 여유를 갖고 하시길 권장합니다.

 

도로주행시험은 여러개의 코스중 무작위로 선정이 되며 총 5km 이상을 운전하게 됩니다.

주로 운전자세 및 제동장치 작동여부, 조향장치 및 좌.우.직진 및 진로변경등이 체크항목입니다.

 

감독관이 배정하며, 2012년 11월부터 전자채점시스템이 도입되어 운영중에 있습니다.

 

 

 

[ 드디어 합격!!! 면허증을 발급받게 되었어요~ ]

 

 

 

모든 시험과정을 통과하셨다면 기분 좋게 면허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6,000원인데 그 순간만큼은 6만원을 줘도 아깝지 않을정도로 기분이 좋습니다.^^

 

 

면허 취득자격 나이는 1.2종보통일 경우 만 18세 이상이면 되고 2종 원동기일 경우 만 16세면 가능합니다.

 

면허증 취득 이후 실제 자가운전을 하실때는 항상 머릿속에 안전운행만 생각하세요.

내가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상대방이 와서 나한테 부딪히면 그것 또한 교통사고이며, 100% 상대방 과실로 나오지도 않습니다.

 

안전거리 미확보 및 방어운전 미숙 등 여러 규정들이 있으니 사고나면 절대로 안되겠습니다.

 

이렇게 운전면허 취득절차 및 각 시험과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운전종합보험 이외 별도로 운전자보험 등으로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시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사고는 한순간이죠. 졸릴때는 충분히 쉬어가며 안전운전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